한신대학교 정신분석대학원 학위취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양교직과

오산학 2020. 10. 28. 15:41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양교직과

교육목표

HOME전공소개 교양/교직교육목표

 


교양 및 교직
책무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기본적인 교육이론과 실제에 대한 폭넓은 교육을 제공한다.
현장 착근형 교직수행에 대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현장 제반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능력과 문제 해결력의 함양을 도모한다.
교사와 교육 연구자가 갖추어야 할 교육현장 연구 능력을 배양하고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교직의 학문과 실제를 교육한다.

 

교과목안내

HOME전공소개 교양/교직교과목안내

 

 

 

 

교과목 안내
교육현장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교사를 위한 미디어 교육
교육상담방법론
교육현장에서의 창의성교육
사회변화와 부모역할
교육현장에서의 인간관계
교육통계
교육학 영어강독
학교현장에서의 리더쉽
사교육문제 세미나
학교현장문화
한국교육의 문제
글로벌인재교육론
교육학 테마 특강
글로벌 해외교육동향
교사를 위한 교수법 특강
수업지도 클리닉
교육학 개론
교육심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사회
교육실습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특수교육학 개론
생활지도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직실무
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1
교육봉사활동2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과정(B track)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GE522 교육학 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학 이론 즉, 교육사, 철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심리, 교육방법 및 굥학, 학생지도 등에 대한 제반 이론을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현장학습에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dGE523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발달이론, 학습심리, 적응심리, 생활지도, 교육연구 방법 등의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EdGE524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의 다양한 모델을 분석하고 디지털 시대에 맞는 교육방법들을 도출한다. 교육의 공학적인 접근방법으로 각종 미디어를 통한 교육과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방법 등을 학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제작도 포함한다.
(Educational Methodology and Technology)
EdGE525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변천사를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변화고정에 중점을 두어 학습하고 교육사의 변화가 교육철학과의 어떠한 연관성이 있었는지를 분석한다. 각 시대별로 변천되어 발전되어온 교육역사와 철학의 분석을 통해 현대 교육을 재조명해 보고 미래의 교육을 예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dGE527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을 구성하는 다양한 사회적인 현상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이론과 적용을 도모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의 문제해결력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기능주의, 갈등주의 이론과 함께 사회 계층, 문화, 집단과 같은 영역을 학습한다.
EdGE528 교육실습
(Educational Practicum) 교직과정에서 학습한 모든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학교현장으로 가서 4주 동안의 실습을 경험한다.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을 통해 교직의 책임과 업무를 익히는 과정이다.
EdGE52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제도, 조직, 교육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 등을 학습하여 학교교육에 대한 경영 및 행정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교육 경영능력의 강화에 중점을 둔다.
EdGE531 특수교육학 개론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장애학생과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각 장애 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다양한 교수전략, 그리고 다양한 문제 행동에 대한 대처방법 등을 학습하여 통합환경에 배치된 장애학생과 영재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EdGE534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
(Prevention and Intervention for Bully Free) 학교에서 발생하는 괴롭힘과 폭력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학교폭력 예방방법과 학교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괴롭힘과 폭력 사례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각 학교 실정에 맞는 방안을 모색한다.
EdGE554 생활지도
(Guidance and Counseling) 생활지도의 기초적인 개념과 주요 원리, 활동과 기능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특히 학교 장면에서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각종 문제행동의 예방 및 해결을 위한 조력활동으로 상담의 과정 및 기법을 익힌다.
EdGE555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의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평가의 역할 및 영향, 교육적 의미, 측정이론, 학업성취의 측정과 평가 등에 대해 학습하고,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배양한다.
EdGE556 교육과정
(Educational Curriculum) 교육과정의 일반 원리를 이해하고 단계별 구성요소를 학습하여 교육과정 설계의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현행 학교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육과정 분야의 주요 관심사 및 쟁점을 다룬다. 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을 종합 분석하고, 새로운 교육과정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dGE558 교직실무
(Teacher Preparation for Student Management) 초임교사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예비교사로 하여금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과 직무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교직윤리, 학적 및 성적관리, 생활기록부관리 등의 학사실무와 문서관리, 학급관리 등과 같은 구체적인 직무수행에 대해 익힌다.
EdGE540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um) 교직과정에서 학습한 모든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학교현장으로 가서 4주 동안의 실습을 경험한다. 학교현장에서 참관실습, 수업실습, 실무실습의 형태를 통해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교 및 학급경영 등 교사활동을 실천함으로써 교직의 책임과 업무를 익히는 과정이다.
EdGE550 교육봉사활동1
(Volunteering in Education 1) 교육봉사에 대한 기초교육을 통해 봉사의 기본태도와 방법을 익힌다.
EdGE560 교육봉사활동 2
(Volunteering in Education 2) 교육봉사에 대한 기초교육을 통해 봉사의 기본태도와 방법을 익히고, 교육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에서 방과후 학교교사, 보조교사, 등하교지도, 장애학생 도우미, 학습부진학생 학습 도우미, 장애인 복지시설에서의 자원봉사 등의 역할을 통해 6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