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글] 목차
머리말 = 3
제1편 경영학의 이해
제1장 경영학의 소개와 원리
제1절 기업환경변화와 경영학교육 = 19
1. 경영학의 연구대상 = 19
2. 경영학의 구성분야 = 20
3.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경영학교육의 필요성 = 21
제2절 생산요소와 시스템의 형태 = 23
1. 생산요소 = 23
2. 생산시스템의 형태 = 23
제3절 기업의 생성과 성장 = 26
1. 기업의 설립요건 = 26
2. 기업의 성장전략 = 29
제4절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 30
1. 사회적 책임의 의의 = 30
2. 사회적 책임의 구체적 내용 = 31
제5절 경영자의 의의와 유형 = 35
1. 경영자의 의의 = 35
2. 경영자의 유형 = 36
3. 자본과 경영이 분리되는 과정과 이유 = 38
제2장 기업의 형태와 집중
제1절 기업형태의 의의 및 분류 = 41
1. 기업형태의 의의 = 41
2. 기업형태의 분류 = 41
제2절 사기업 = 42
1. 개인기업 = 42
2. 인적 공동기업 = 43
3. 자본적 공동기업 : 주식회사 = 45
제3절 공기업 = 51
1. 공기업의 의의 및 존재이유 = 51
2. 공기업의 종류 = 53
3. 우리 나라 공기업의 유형(정부관리 기업체) = 54
4. 공기업의 경영과 독립채산제 = 55
제4절 공사공동기업 = 57
제5절 기업집중 = 57
1. 기업집중의 목적 = 57
2. 기업집중의 형태 = 59
제3장 경영조직과 조직행동관리
제1절 경영조직과 조직구조에 대한 정의 = 67
제2절 경영조직구조의 구성요소 = 68
1. 복잡성 = 69
2. 공식화 = 70
3. 집권화 = 71
제3절 경영조직구조의 형태 = 71
1. 라인조직구조(직선식 조직구조) = 72
2. 직능식 조직구조 = 73
3. 직계참모식 조직구조 = 74
4. 사업부제 조직구조 = 75
5. 매트릭스 조직구조 = 77
제4절 조직행동관리 = 78
1. 리더십 = 79
2. 동기유발 = 85
제4장 인적자원관리
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본질 = 93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 93
2. 인적자원관리의 내용 = 94
제2절 직무연구와 인사고과 = 97
1. 직무분석 = 97
2. 직무평가 = 103
3. 인사고과 = 106
제3절 인적자원관리의 모집과 선발 = 112
1. 모집 = 113
2. 선발 = 114
제4절 인적자원의 개발 = 118
1. 교육훈련의 중요성과 효과 = 118
2. 교육훈련의 실시계획 = 119
3. 교육훈련의 유형과 방법 = 121
제5절 임금관리 = 123
1. 임금관리의 의의 = 123
2. 임금의 중요성 = 124
3. 임금수준 및 그 결정요인 = 128
4. 임금체계 = 129
5. 임금형태 = 132
제6절 노사관계관리 = 134
1. 노사관계의 의의 = 134
2. 노동조합의 형태 = 135
3. 노동조합의 기능 = 137
4. 노사협력제도 = 138
제7절 작업생활의 질 향상 = 141
1. 작업생활의 질(質) = 141
2. 직무재설계 = 141
3. 가변작업일정 = 143
제5장 경영전략
제1절 경영전략의 기본개념 = 145
1. 전략론의 전개 = 145
2. 전략의 개념 = 147
3. 전략적 계획의 중요성 = 148
제2절 경영전략의 과정 = 149
1. 조직의 사명과 목표 = 149
2. 환경의 분석(기회와 위협) = 150
3. 조직의 자원분석 = 150
4. 조직의 강점과 약점분석 = 151
5. 조직의 사명과 목표의 재평가 = 151
6. 전략의 형성 = 152
7. 전략의 실행 = 152
8. 결과의 평가 = 152
제3절 경영전략의 유형 = 153
1. 기업단위의 경영전략 = 153
2. 사업단위의 경영전략 = 156
제4절 경영전략의 기법 = 159
1. SWOT 분석 = 159
2. 포트폴리오 분석 = 161
3. GE 기법 = 165
제5절 창조적 경영전략의 전개 = 167
1. 최고경영층의 관여 = 168
2. 전략계획과정의 포괄성 = 169
3. 경영전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 169
제6장 마케팅 관리론
제1절 마케팅의 개념 = 171
1. 마케팅의 발달 = 171
2. 마케팅의 정의 = 173
3. 마케팅과 유사한 용어 = 175
4. 전통적 마케팅과 현대적 마케팅개념 비교 = 176
제2절 마케팅 관리 = 178
1. 마케팅 관리의 의의 = 178
2. 마케팅 관리의 과업 = 178
3. 마케팅 관리의 절차 = 182
제3절 마케팅 믹스 관리 = 184
1. 제품관리 = 184
2. 가격관리 = 187
3. 경로관리 = 188
4. 촉진관리 = 189
제4절 마케팅 전략 = 191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 191
2. 마케팅 전략의 구성과 전개과정 = 192
제7장 경영정보시스템
제1절 경영정보시스템의 개요 = 195
1. 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 = 195
2. 경영정보시스템과 관련 학문 = 196
제2절 시스템개념과 경영정보시스템 = 197
1. 시스템의 정의 = 197
2. 시스템의 특성 = 198
3. 경영정보시스템과 시스템 개념 = 200
제3절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조 = 203
1. 경영직능별 경영정보시스템 구조 = 203
2. 계층별 경영정보시스템 구조 = 206
제4절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전략적 정보시스템의 활용 = 209
1.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 209
2. 전략적 정보시스템의 활용 = 211
제5절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 방향 = 213
1. 인공지능의 개요와 전망 = 213
2. 전문가시스템의 개요와 특성 = 214
제2편 생산관리
제1장 작업관리
제1절 생산활동과 작업관리 = 221
1. 생산성과 작업관리 = 221
2. 총 제조시간의 구성요소 = 226
3. 작업관리의 역사 = 227
4. 작업관리의 범위 = 227
제2절 작업관리의 진행절차 = 230
1. 문제해결의 5단계 = 230
2. 연구대상의 선정 = 231
3. 분석과 기록 = 232
4. 분석자료의 검토 = 233
5. 개선안의 수립 = 233
6. 개선안의 도입 = 234
제3절 공정분석 = 235
1. 작업공정도 = 235
2. 부품공정도 = 237
3. 조립공정도 = 237
4. 유통공정도와 유통선도 = 239
5. 사무공정분석 = 240
제4절 다중활동분석 = 241
1. 다중활동분석의 종류 = 242
2. 이론적인 기계대수 = 243
제5절 학습곡선과 라인발란싱 = 245
1. 학습곡선 = 245
2. 라인발란싱 = 248
제6절 동작연구 = 252
1. 동작연구 = 252
2. 서어블릭 분석 = 252
3. 동작경제의 원칙 = 253
4. 필름 / 비디오 테이프 분석 = 255
5. 사진 및 기타분석 = 256
제7절 작업측정 = 257
1. 표준시간의 구성 = 257
2. 레이팅 = 258
3. 여유시간 = 260
제8절 표준시간 설정법 = 264
1. 스톱워치에 의한 방법(직접시간관측법) = 264
2. 워크샘플링 = 265
3. PTS법 = 268
제2장 품질경영과 ISO 9000
제1절 품질경영 = 273
1. 품질경영의 개념 = 273
2. 품질관리와 품질경영 = 274
3. 품질경영의 목표 = 275
4. 품질보증 = 275
5. 품질코스트 = 277
제2절 샘플링 검사 = 280
1. 검사의 정의와 분류 = 280
2. 샘플링검사의 형태 = 281
제3절 관리도 = 284
1. 관리도의 개념 = 284
2. 관리도의 종류 = 285
3. 관리도의 해석 = 287
4. 불량률 관리도(P관리도) = 288
제4절 ISO 9000 = 295
1. ISO 9000 시리즈 개요 = 295
2. ISO 9000 규격이란? = 296
3. ISO 9000 시리즈 규격의 도입 필요성 = 299
4. KS 규격과 ISO 9000 규격의 비교 = 301
제3장 생산관리 및 공장자동화
제1절 생산관리 = 303
1. 생산관리의 의의 = 303
2. 생산관리의 일반원칙 = 304
3. 생산방식과 작업형태 = 307
제2절 수요예측 = 315
1. 시계열 분석법 = 316
2. 예측오차의 측정과 통제 = 319
제3절 프로젝트의 관리 = 323
1. 네트워크의 작성 = 323
2. PERT의 활동시간 추정 = 325
3. 주공정 결정 = 326
4. 시간과 비용의 관계 = 329
제4절 공장자동화 = 333
1. 자동화에 대한 정의 = 333
2. 유연생산시스템 = 335
3. 컴퓨터지원 설계시스템 = 338
4. 컴퓨터통합 생산시스템 = 339
제4장 재고관리 시스템과 JIT
제1절 재고관리 = 341
1. 생산계획 및 재고관리 = 341
2. 재고관리이론 발전과정 = 346
3. 재고통제시스템의 유형 = 349
4. MRP 시스템의 개요 = 353
5. MRP-Ⅱ 시스템 = 362
제2절 JIT시스템 = 375
1. 도요타 생산방식의 이해 = 375
2. 도요타 생산방식의 특징과 전개구조 = 377
3. '도요타 언어'로 된 도요타 시스템 = 381
4. 주요 구성요소 = 387
5. 칸반시스템 = 388
6. 도요타 생산방식의 도입과 전개 = 397
7. JIT 추진 단계 = 404
제5장 프로젝트계획 및 관리
제1절 서론 = 407
제2절 프로젝트 계획공정표 = 411
제3절 네트워크 작성법 = 414
제4절 계획평가 및 검토 기법 = 424
제5절 자원의 평준화 = 432
제6절 PERT / COST = 432
제6장 원가공학과 TPM
제1절 원가공학 = 437
1. 원가공학의 중요성 = 437
2. 원가의 구성 = 450
3. 원가와 지출과의 관계 = 453
제2절 TPM = 464
1. 보전관리 = 464
2. 보전관리의 유형 = 466
3. 설비의 고장특성 = 469
4. 합리적 보전관리 = 473
5. TPM의 정의 = 475
6. TPM의 발전과정 = 476
제7장 경영의사결정론
제1절 서론 = 481
제2절 성과표 = 484
제3절 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 485
제4절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 487
1. 최대최대값 기준 = 488
2. 최대최소값 기준 = 488
3. 최소최대기회손실 기준 = 489
4. 라플라스 기준 = 490
5. 후르비쯔 기준 = 491
제5절 위험 하의 의사결정 = 492
1. 위험에 대한 태도와 의사결정 = 492
제6절 의사결정나무 분석 = 494
1. 기본개념 = 495
참고문헌 = 500
색인 = 502
머리말 = 3
제1편 경영학의 이해
제1장 경영학의 소개와 원리
제1절 기업환경변화와 경영학교육 = 19
1. 경영학의 연구대상 = 19
2. 경영학의 구성분야 = 20
3.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경영학교육의 필요성 = 21
제2절 생산요소와 시스템의 형태 = 23
1. 생산요소 = 23
2. 생산시스템의 형태 = 23
제3절 기업의 생성과 성장 = 26
1. 기업의 설립요건 = 26
2. 기업의 성장전략 = 29
제4절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 30
1. 사회적 책임의 의의 = 30
2. 사회적 책임의 구체적 내용 = 31
제5절 경영자의 의의와 유형 = 35
1. 경영자의 의의 = 35
2. 경영자의 유형 = 36
3. 자본과 경영이 분리되는 과정과 이유 = 38
제2장 기업의 형태와 집중
제1절 기업형태의 의의 및 분류 = 41
1. 기업형태의 의의 = 41
2. 기업형태의 분류 = 41
제2절 사기업 = 42
1. 개인기업 = 42
2. 인적 공동기업 = 43
3. 자본적 공동기업 : 주식회사 = 45
제3절 공기업 = 51
1. 공기업의 의의 및 존재이유 = 51
2. 공기업의 종류 = 53
3. 우리 나라 공기업의 유형(정부관리 기업체) = 54
4. 공기업의 경영과 독립채산제 = 55
제4절 공사공동기업 = 57
제5절 기업집중 = 57
1. 기업집중의 목적 = 57
2. 기업집중의 형태 = 59
제3장 경영조직과 조직행동관리
제1절 경영조직과 조직구조에 대한 정의 = 67
제2절 경영조직구조의 구성요소 = 68
1. 복잡성 = 69
2. 공식화 = 70
3. 집권화 = 71
제3절 경영조직구조의 형태 = 71
1. 라인조직구조(직선식 조직구조) = 72
2. 직능식 조직구조 = 73
3. 직계참모식 조직구조 = 74
4. 사업부제 조직구조 = 75
5. 매트릭스 조직구조 = 77
제4절 조직행동관리 = 78
1. 리더십 = 79
2. 동기유발 = 85
제4장 인적자원관리
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본질 = 93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 93
2. 인적자원관리의 내용 = 94
제2절 직무연구와 인사고과 = 97
1. 직무분석 = 97
2. 직무평가 = 103
3. 인사고과 = 106
제3절 인적자원관리의 모집과 선발 = 112
1. 모집 = 113
2. 선발 = 114
제4절 인적자원의 개발 = 118
1. 교육훈련의 중요성과 효과 = 118
2. 교육훈련의 실시계획 = 119
3. 교육훈련의 유형과 방법 = 121
제5절 임금관리 = 123
1. 임금관리의 의의 = 123
2. 임금의 중요성 = 124
3. 임금수준 및 그 결정요인 = 128
4. 임금체계 = 129
5. 임금형태 = 132
제6절 노사관계관리 = 134
1. 노사관계의 의의 = 134
2. 노동조합의 형태 = 135
3. 노동조합의 기능 = 137
4. 노사협력제도 = 138
제7절 작업생활의 질 향상 = 141
1. 작업생활의 질(質) = 141
2. 직무재설계 = 141
3. 가변작업일정 = 143
제5장 경영전략
제1절 경영전략의 기본개념 = 145
1. 전략론의 전개 = 145
2. 전략의 개념 = 147
3. 전략적 계획의 중요성 = 148
제2절 경영전략의 과정 = 149
1. 조직의 사명과 목표 = 149
2. 환경의 분석(기회와 위협) = 150
3. 조직의 자원분석 = 150
4. 조직의 강점과 약점분석 = 151
5. 조직의 사명과 목표의 재평가 = 151
6. 전략의 형성 = 152
7. 전략의 실행 = 152
8. 결과의 평가 = 152
제3절 경영전략의 유형 = 153
1. 기업단위의 경영전략 = 153
2. 사업단위의 경영전략 = 156
제4절 경영전략의 기법 = 159
1. SWOT 분석 = 159
2. 포트폴리오 분석 = 161
3. GE 기법 = 165
제5절 창조적 경영전략의 전개 = 167
1. 최고경영층의 관여 = 168
2. 전략계획과정의 포괄성 = 169
3. 경영전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 169
제6장 마케팅 관리론
제1절 마케팅의 개념 = 171
1. 마케팅의 발달 = 171
2. 마케팅의 정의 = 173
3. 마케팅과 유사한 용어 = 175
4. 전통적 마케팅과 현대적 마케팅개념 비교 = 176
제2절 마케팅 관리 = 178
1. 마케팅 관리의 의의 = 178
2. 마케팅 관리의 과업 = 178
3. 마케팅 관리의 절차 = 182
제3절 마케팅 믹스 관리 = 184
1. 제품관리 = 184
2. 가격관리 = 187
3. 경로관리 = 188
4. 촉진관리 = 189
제4절 마케팅 전략 = 191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 191
2. 마케팅 전략의 구성과 전개과정 = 192
제7장 경영정보시스템
제1절 경영정보시스템의 개요 = 195
1. 경영정보시스템의 정의 = 195
2. 경영정보시스템과 관련 학문 = 196
제2절 시스템개념과 경영정보시스템 = 197
1. 시스템의 정의 = 197
2. 시스템의 특성 = 198
3. 경영정보시스템과 시스템 개념 = 200
제3절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조 = 203
1. 경영직능별 경영정보시스템 구조 = 203
2. 계층별 경영정보시스템 구조 = 206
제4절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전략적 정보시스템의 활용 = 209
1.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 209
2. 전략적 정보시스템의 활용 = 211
제5절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 방향 = 213
1. 인공지능의 개요와 전망 = 213
2. 전문가시스템의 개요와 특성 = 214
제2편 생산관리
제1장 작업관리
제1절 생산활동과 작업관리 = 221
1. 생산성과 작업관리 = 221
2. 총 제조시간의 구성요소 = 226
3. 작업관리의 역사 = 227
4. 작업관리의 범위 = 227
제2절 작업관리의 진행절차 = 230
1. 문제해결의 5단계 = 230
2. 연구대상의 선정 = 231
3. 분석과 기록 = 232
4. 분석자료의 검토 = 233
5. 개선안의 수립 = 233
6. 개선안의 도입 = 234
제3절 공정분석 = 235
1. 작업공정도 = 235
2. 부품공정도 = 237
3. 조립공정도 = 237
4. 유통공정도와 유통선도 = 239
5. 사무공정분석 = 240
제4절 다중활동분석 = 241
1. 다중활동분석의 종류 = 242
2. 이론적인 기계대수 = 243
제5절 학습곡선과 라인발란싱 = 245
1. 학습곡선 = 245
2. 라인발란싱 = 248
제6절 동작연구 = 252
1. 동작연구 = 252
2. 서어블릭 분석 = 252
3. 동작경제의 원칙 = 253
4. 필름 / 비디오 테이프 분석 = 255
5. 사진 및 기타분석 = 256
제7절 작업측정 = 257
1. 표준시간의 구성 = 257
2. 레이팅 = 258
3. 여유시간 = 260
제8절 표준시간 설정법 = 264
1. 스톱워치에 의한 방법(직접시간관측법) = 264
2. 워크샘플링 = 265
3. PTS법 = 268
제2장 품질경영과 ISO 9000
제1절 품질경영 = 273
1. 품질경영의 개념 = 273
2. 품질관리와 품질경영 = 274
3. 품질경영의 목표 = 275
4. 품질보증 = 275
5. 품질코스트 = 277
제2절 샘플링 검사 = 280
1. 검사의 정의와 분류 = 280
2. 샘플링검사의 형태 = 281
제3절 관리도 = 284
1. 관리도의 개념 = 284
2. 관리도의 종류 = 285
3. 관리도의 해석 = 287
4. 불량률 관리도(P관리도) = 288
제4절 ISO 9000 = 295
1. ISO 9000 시리즈 개요 = 295
2. ISO 9000 규격이란? = 296
3. ISO 9000 시리즈 규격의 도입 필요성 = 299
4. KS 규격과 ISO 9000 규격의 비교 = 301
제3장 생산관리 및 공장자동화
제1절 생산관리 = 303
1. 생산관리의 의의 = 303
2. 생산관리의 일반원칙 = 304
3. 생산방식과 작업형태 = 307
제2절 수요예측 = 315
1. 시계열 분석법 = 316
2. 예측오차의 측정과 통제 = 319
제3절 프로젝트의 관리 = 323
1. 네트워크의 작성 = 323
2. PERT의 활동시간 추정 = 325
3. 주공정 결정 = 326
4. 시간과 비용의 관계 = 329
제4절 공장자동화 = 333
1. 자동화에 대한 정의 = 333
2. 유연생산시스템 = 335
3. 컴퓨터지원 설계시스템 = 338
4. 컴퓨터통합 생산시스템 = 339
제4장 재고관리 시스템과 JIT
제1절 재고관리 = 341
1. 생산계획 및 재고관리 = 341
2. 재고관리이론 발전과정 = 346
3. 재고통제시스템의 유형 = 349
4. MRP 시스템의 개요 = 353
5. MRP-Ⅱ 시스템 = 362
제2절 JIT시스템 = 375
1. 도요타 생산방식의 이해 = 375
2. 도요타 생산방식의 특징과 전개구조 = 377
3. '도요타 언어'로 된 도요타 시스템 = 381
4. 주요 구성요소 = 387
5. 칸반시스템 = 388
6. 도요타 생산방식의 도입과 전개 = 397
7. JIT 추진 단계 = 404
제5장 프로젝트계획 및 관리
제1절 서론 = 407
제2절 프로젝트 계획공정표 = 411
제3절 네트워크 작성법 = 414
제4절 계획평가 및 검토 기법 = 424
제5절 자원의 평준화 = 432
제6절 PERT / COST = 432
제6장 원가공학과 TPM
제1절 원가공학 = 437
1. 원가공학의 중요성 = 437
2. 원가의 구성 = 450
3. 원가와 지출과의 관계 = 453
제2절 TPM = 464
1. 보전관리 = 464
2. 보전관리의 유형 = 466
3. 설비의 고장특성 = 469
4. 합리적 보전관리 = 473
5. TPM의 정의 = 475
6. TPM의 발전과정 = 476
제7장 경영의사결정론
제1절 서론 = 481
제2절 성과표 = 484
제3절 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 485
제4절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 487
1. 최대최대값 기준 = 488
2. 최대최소값 기준 = 488
3. 최소최대기회손실 기준 = 489
4. 라플라스 기준 = 490
5. 후르비쯔 기준 = 491
제5절 위험 하의 의사결정 = 492
1. 위험에 대한 태도와 의사결정 = 492
제6절 의사결정나무 분석 = 494
1. 기본개념 = 495
참고문헌 = 500
색인 = 502
'CIM-QC-SCM'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경영학 논문 (0) | 2019.02.08 |
---|---|
공업경영학 뿌리깊은나무 (0) | 2019.02.07 |
공업경영학과 송민규 교수님 (0) | 2019.02.06 |
차의과학대학교 포천중문의과대학교 임상상담심리대학원 석박사 교육과정 학위과정 (0) | 2019.02.03 |
Industrial Relationship and personal management ( I R P M) (0) | 2019.02.02 |